댕냥 사전

댕냥 상담소

고양이의 턱드름 관리 방법은?

2023.03.06


"고양이 턱 밑에 까만 점들이 생겼어요!"
"고양이가 턱을 여기저기 부비고 다녀요"


❝ 턱드름은 왜 생길까요? ❞


고양이 턱드름은 턱 주변에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코메돈, 블랙헤드로 불리기도 합니다. 턱 아래쪽 피부에 검정색 깨알같은 작은 피지 형태로 나타나며, 염증이 심한 경우 탈모나 피부 궤양을 동반하기도 합니다.

✅ 그루밍 부족
✅ 비위생적인 환경
✅ 스트레스
✅ 면역력 저하
✅ 피지 과분비

고양이 턱은 많은 피지선이 많이 몰려있어 피지 배출량이 많은 부위입니다. 게다가 혀가 닿지 않아 그루밍이 어렵기도 하고, 음식이나 물을 먹을 때 잘 묻는 부위이기 때문에 청결하게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. 턱 외에도 꼬리, 눈꺼풀 등에도 피지선이 많이 모여있어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
❝ 턱드름이 생겼다면 이렇게 관리해요 ❞


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경우 홈케어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. 따뜻한 물수건으로 턱 주위의 피부를 찜질해주시고 불려진 피지들을 깨끗한 거즈 혹은 패드로 닦아주세요. 소독약 등 전용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. 만약 피부에 염증이 심하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약용 샴푸, 연고 등을 처방받아 사용해주세요. 이차감염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항생제 등의 약물 투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
❝ 턱드름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❞


플라스틱 소재의 식기는 세균 증식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도자기나 스테인레스 재질의 식기 사용이 권장됩니다. 또한 식기 사용 후 깨끗하게 닦아 늘러붙은 음식과 기름기를 제거해주어야 합니다. 식기를 닦지 않으면 사료의 기름 성분이 고양이의 턱에 닿아 모공을 막고, 이것이 턱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 식사 후 고양이의 턱을 가볍게 닦아주면 턱드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 고양이의 턱에 이물질이 자주 묻고 위생적인 관리가 어렵다면 턱 주변 털을 짧게 미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.


❝ 털 속의 상태를 꼼꼼히 살펴주세요 ❞


턱드름은 초기에 발견 시 홈케어를 통해 쉽게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. 단 눈여겨 보지 않으면 놓치기 쉬우니 평소에 털 속 피부 상태를 꼼꼼히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 턱드름은 특히 재발율이 높은 피부질환이니 항상 관심을 가지고 케어해주세요.
#고양이 #피부/귀

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
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!

상담하러 가기
추천 콘텐츠